본문 바로가기
주식/한국주식알기

카카오뱅크

by 굳투자 2021. 8. 3.
반응형

 

카카오뱅크


시장의 흐름을 읽기 위해 증권사 리포트 및 뉴스를 읽고,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한 내용을 발췌했으며, 매수, 매도 추천 아님, 투자의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다!

 

 

 

2021.08.03 IBK투자증권 Analyst 김은갑

    연목구어 (緣木求魚)

  자산 및 순이익 꾸준히 성장  

카카오뱅크는 설립 이후 꾸준한 자산성장, 2019년 흑자전환. 2020년 이익규모가 1,136억원으로 증가, ROE 5.7%의 수익성을 보이고 있다. 2021년 1분기 순이익은 466억원으로 2020년 대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순이익 연환산 시 ROE는 6.7%에 해당한다. 

출처 : IBK투자증권

 

  기존 은행주로 설명 안되는 Valuation  

카카오뱅크와 관련된 가장 큰 이슈는 Valuation이다. 단기간에 재무적 성과는 보여줌, 기존 은행주로 설명하기 어려운 Valuation multiple을 보이고 있어 적정가치에 대한 논의 많음.

 

최근 유상증자로 자본이 증가하고 이에 따른 순이익 증가를 감안할 경우 공모가에 기준한 카카오뱅크의 PER은 56배, PBR은 3.7배 정도로 산출된다. 기존 은행주의 PBR, PER이 0.44배, 5배 전후인 점을 감안하면 비교가 안되는 수준이다.

(다른 업종의 multiple을 부여받은 셈.)

출처 : IBK투자증권

  전체적인 성장은 점차 둔화될 전망  

고객 수 측면에서 카카오뱅크의 성장성은 점차 둔화될 전망. 이미 1천 6백만 이상의 고객(계좌 없이 이용약관 동의 고객 포함)을 확보했기 때문에 국내에서 고객증가율은 낮아질 만한 수준에 도달. 설립 초기와 달리 40~50대의 고객층도 2021년 3월말 37% 이상으로 비중이 높아져서 다른 연령층으로의 침투도 어느 정도 달성.

출처 : IBK투자증권

  플랫폼 서비스: 성장성 높으나 이익비중의 큰 변화는 미지수  

카카오뱅크의 플랫폼 수익 비중은 8% 정도, 매년 증가, 주요 서비스는 증권사 주식연계계좌 개설, 제휴사 대출추천 서비스, 신용카드 제휴 등이다. 향후에도 서비스 건수 상 빠른 증가가 예상된다. 이익비중도 현 수준보다 높아질 전망이다. 플랫폼 영역의 이익증가는 ROE 상승에 보다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고, 시장에서 받는 높은 Valuation의 정당성을 찾을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출처 : IBK투자증권

 


반응형

댓글1